안녕하세요^^
수험생들의 시간을 아껴드리고 싶은 입시마스터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수능 원서접수 방법에 대해 2개의 글을 포스팅했는데 수능 원서 접수는 잘 끝내셨나요?오늘까지 온라인 사전 입력이 가능하고 온라인 사전입력을 하신 분들과 접수를 안하신 분들 모두 현장에 가셔서 접수를 하셔야 수능 접수가 완료됩니다.
다음 주인 9월9일(월)부터 2025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됩니다. 다음 주는 추석 전 주라서 여유 있게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주말까지 지원할 대학과 전형을 정리하고 점검하시면서 통합회원가입과 표준 공통원서를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수시 원서접수 기간과 방법, 몇 가지 주의 사항(대전광역시 교육청 공지사항 참고)들을 정리하며 전달해드리겠습니다.
1. 수시원서 접수 기간
▶ 각 대학은 9.9.(월) ~ 9.13.(금) 중 3일 이상을 정하여 접수를 받기 때문에 대학마다 접수기간이 다릅니다. 희망대학 수시모집요강의 원서접수 마감일(시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대학별 원서접수 기간
2. 2025학년도 수시원서 접수 횟수 관련 유의사항
▶ 원서접수 시, 하나의 전형에서는 하나의 모집단위만 지원할 수 있으며, 1개의 대학에 복수지원한 경우 각각의 횟수로 산정됩니다.
▶ 원서접수가 완료되어 수험번호가 생성된 원서는 취소할 수 없으며, 6회를 초과하여 지원할 수 없습니다.(교육대학 포함, 산업대학·전문대학·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 및 각종학교 제외). 원서접수를 완료하기 전에 캠퍼스, 희망전형, 모집단위를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6개 전형을 초과해 접수한 경우 초과 접수한 전형은 접수 취소됩니다.
3. 2025학년도 수시원서 접수 방법과 유의 사항
1. 수시 원서접수 방법(표준 공통 원서접수 서비스 이용)
1) 사전준비
▷ 원서 작성할 PC 체크하기
최신 WINDOWS OS와 MS Edge또는 Chrome브라우저가 설치된 PC
(맥북 등 다른 OS로는 원서를 지원할 수 없음. / 구버전의 WINDOW OS또는 보안이 취약한 PC불가)
2) 통합회원 가입
▷ 원서접수 대행사(진학어플라이 또는 유웨이어플라이) 중 한 곳을 선택해 통합회원 가입하면 대행사마다 회원가입하지 않아도 되고 어느 대행사든 로그인 가능
실수로 통합회원으로 가입 못하면 원서접수 대행사 콜센터에 문의해 통합회원으로 변경 가능
단, 경찰대학, 사관학교, 카이스트 등 공통원서를 이용하지 않는 특수대학은 일반회원으로 가입해야 함
▷ 공통원서 비밀번호 입력(아이디로그인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설정 가능)
▷ 지원자(수험생)의 정보로 가입하기
이름, 생년월일은 가입 후 수정 불가능(잘못된 정보로 가입한 경우 탈퇴 후 재가입)
3) 공통원서 작성
▷ 전화번호 빨리 받을 수 있는 번호를 정확하게 기재/ 추가 전화번호는 나중에 추가 합격시 연락오므로 가족 번호 기재
▷ 공통원서 작성시 처음 설정한 공통원서 비밀번호 기억하기(분실시, 대행사 콜센터 문의)
▷ 필수입력 항목 작성시 오류, 누락 꼼꼼하게 확인
▷ 전형료 비례 환불 계좌 번호 입력
4) 공통원서 내보내기 클릭
▷ 원서 작성 내용 확인 후 내보내기 클릭
한번 작성된 공통원서는 모든 대행사 활용 가능
5) 대학별 원서 작성
▷ 원서 검색 클릭
▷ 지원전형, 지망학과 등, 대학별 지원사항 입력
▷ 원서보관함 가서 원서 확인 가능
6) 원서 결제
▷ 한번 결제된 원서는 취소 불가능하므로 결제 전에 반드시 원서 내용 확인
▷ 결제 방법
① 캐쉬결제 : 진학캐쉬/유캐쉬(가상계좌에 돈을 입금하고 캐쉬로 결제하는 방식/남은 캐쉬는 환불 가능)
② 계좌이체
③ 카드
④ 간편결제
7) 원서 접수 방법 영상 참고
원서 접수 방법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주는 이 영상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8ahQ6vfRyy4?si=8un_qoelZR4mUeiK
2. 표준 공통원서 접수서비스 이용시 유의 사항
▷ 표준 공통원서 접수서비스가 사전 오픈되어 미리 공통원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한 번 작성한 공통원서는 여러 대학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 표준 공통원서 접수서비스는 Windows OS를 기반으로 Chrome 또는 MS Edge 브라우저를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통원서를 수정하고 저장한 경우 하단의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해야 타 대행사에도 수정 내용이 적용된다는 점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원서접수 마감 시점에 사용자가 집중될 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자신의 컴퓨터에서 원서접수 대행사에 접속해 통합회원 가입과 공통원서 작성에 문제가 없는지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3. 지원자격 요건 확인 및 추가 서류 제출
희망전형의 지원자격 요건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대학은 전형별 지원자격 요건을 검증하기 위해 추가서류를 제출받고 있으며, 지원자격이 충족되지 않으면 합격취소(입학취소)될 수 있습니다.
▷ 특히 농어촌 특별전형(I유형)은 ① 중학교 입학 일부터 고등학교 졸업 일까지 농어촌 지역 소재 학교에 재학하고 ② 동 기간동안 학생과 부모가 모두 농어촌 지역에 거주해야 합니다.
※ 대학에 따라 지원자격이 보다 강화될 수 있음
- 농어촌 특별전형의 수시모집 합격자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기도 전에 전세권 확정 등을 위해 대학 근처(농어촌 지역 외)로 주소지를 이전하면, 지원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합격이 취소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수시모집 합격시 유의사항
수시원서 접수는 철저한 계획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들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 2025학년도 수시모집에 합격한 자(교육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 포함)는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2025학년도 정시・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 최초·충원 합격자 모두 해당되며 등록할 의사가 없어도 정시·추가모집 지원 불가
▶수험생은 등록기간 내에 1개 대학에만 최종 등록하여야 하며, 이중등록된 경우 대입지원 위반자가 되어 합격사실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수시모집 합격자는 등록 기간 내에 ‘등록(예치금 납부, 문서등록 등)’을 하셔야 합니다. 등록금(예치금) 면제 대상자라도 등록금(예치금) 고지서를 확인하시어 등록금(예치금)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대학에 따라 사전면제(‘0’원고지서) 또는 사후환불(‘장학금’) 제도를 운영하므로, ‘등록금(예치금) 고지서의 금액’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0’원 고지서는 은행을 방문하여 수납 확인을 받아야 ‘등록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봅니다.
※ 최종 등록(등록금 납부) 관련 내용은 반드시 대학별 공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2025학년도 수시모집 주요사항 참고 자료
1) 대학어디가 tv
2025학년도 수시모집 주요사항 안내 영상
다만 이 영상은 대학에서 제출한 자료(2024. 07.31)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고 하니 세부 사항은 반드시 대학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5학년도 수시모집 주요사항 안내 - YouTube
2) 대입정보포털
2025학년도 수시 원서접수 준비 방법 안내에 대한 공지를 참고하셔서 천천히 해보시고, 문의 사항이 생기면
대입상담센터(1600-1615)로 전화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수시원서 접수는 대입정보포털과 대학어디가tv를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긴장하지 마시고 기간에 맞춰 꼼꼼하게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수시원서 접수 기간 동안 스트레스 관리도 잊지 마시고 수시전형을 준비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